산업ㆍ환경ㆍ기업
한전 CEO, UAE 원전 건설 현장점검 및 성공적 사업완수 다짐
성공적인 UAE 원전사업의 성과를 발판으로 해외 원전 수주 활동에 집중
이충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12/06 [10:3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내외시사뉴스=이충재 기자] 한국전력 정승일 사장은 UAE 원전사업의 주계약자이자 동 사업의 합작투자자로 참여하는 UAE 바라카 원전 건설 현장을 방문해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수를 위한 주요 현안 사항들을 점검했다.

 UAE 바라카 원전 현장을 시찰하고 있는 한전 정승일 사장 

 

정승일 사장은 현장 시찰을 통해 안정적으로 상업 운전 중인 1, 2호기와 9월 최초 임계 도달 이후 현재 원자로 출력 100% 출력 상승 시험을 수행 중인 3호기 및 연료 장전 전 막바지 시운전 시험을 수행 중인 4호기의 호기별 현황을 점검했다.

 

UAE 원전 3호기는 내년 중 상업 운전을 개시할 것으로 예상하며, 2호기 상업 운전 이후 1년 만에 3호기가 상업 운전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Team UAE*와 Team Korea**의 긴밀한 협력의 결과이며, 한국형 원전의 최신 기술력과 경쟁력을 전 세계에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정승일 사장은 UAE 방문 기간 중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락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UAE원자력공사(사장 모하메드 알 하마디) 사장을 만나 UAE 원전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 의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한-UAE 에너지 분야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정승일 사장은 “3호기가 내년 차질 없이 상업 운전을 개시할 수 있도록 발주처인 UAE 원자력공사(ENEC)와의 협력을 지속할 것이며 마지막 4호기까지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역량을 총결집할 것”이라며 “대외적으로 많은 관심과 좋은 평판을 받는 UAE 원전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이를 발판 삼아 영국, 튀르키예, 남아공, 케냐 등 해외 원전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UAE 원전 사업의 성공적인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발주국들의 관심 사항을 반영한 최적화된 수주 활동으로 정부의 ‘원전 10기 수출’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국가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

 

* UAE원자력공사(ENEC), 바라카 운영법인(Nawah Energy), 바라카 사업법인(Barakah One).

 

** 설계(한국전력기술), 제작(두산중공업), 시공(현대건설·삼성물산), 시운전 및 운영지원(한국수력원자력)에 국내업체가 참여 중이다.

ⓒ 내외시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관련기사목록
메인사진
이재명 상임선대위원장 서대문구 아현역에서 출근길 인사
이전
1/12
다음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