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영토 지도 내 독도표기를 규탄한다.
편집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06/03 [14:4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가 공식 홈페이지에 일본 영토 지도 내에 독도를 표기한 것은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명백히 침해한 것으로 이는 국제법 위반이며 역사퇴행적 행위입니다. 이러한 일본 측의 행위는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도발 행위로 보고 강력히 규탄합니다.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는 사실을 재천명하며, 일본 측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일본영토 내에 독도 표기는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한․일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올림픽이 추구하는 평화로운 사회 건설과 인류 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침해하려는 시도에 대해서 강력하게 대응해나가는 동시에,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부정하려는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반대할 것임을 선언하며, 국회의원 132인이 함께 결의안을 발의하고자 합니다.

 

코로나라는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 이번 올림픽은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실의에 빠진 전 세계인들에게 위안이 되고 희망을 주는 올림픽을 만들기 위해 각국의 대표 선수뿐만 아니라 각국 정부가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만행으로 이런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 되고 국제적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일본 정부는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사건에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독도가 표기된 한반도기 사용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항의했고,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정치적 사안을 스포츠와 연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는 원칙에 따라 남북 단일팀이 사용하는 한반도기 내에 독도 표기를 삭제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외교분쟁 방지와 올림픽 정신 준수 등을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권고를 대승적으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 조치를 이번 문제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며, 이를 일본 도쿄올림픽위원회에 강력 권고하여 일본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삭제하도록 조치해야 할 것입니다.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라는 사실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이미 증명된 것인데, 일본만이 독도를 국제 분쟁지역화하려고 도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전쟁을 일으켜 무수한 인명을 살해하고 세계 평화를 파탄낸 것에 대해 철저히 반성해야 하며, 현재도 독도 영유권 등 왜곡 주장을 통해 이를 일본 국내 정치에 활용하고자 하는 악습을 즉각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의 독도 표기 문제에 대해 단호하고 지속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나라들에 일본 측의 세계평화 저해 행위와 대한민국의 확고한 독도 영유권에 대해 다각적으로 알리는 등 노력을 강구할 것을 촉구합니다.

 

2021.06.03.

국회의원 백혜련 등 132인 일동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영토 지도 내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서명 의원 명단>

강득구, 강병원, 강선우, 강은미, 강준현, 강훈식, 고민정, 고용진, 권인숙, 기동민, 김경만, 김경협

김남국, 김민기, 김민석, 김민철, 김병기, 김상희, 김성주, 김성환, 김수흥, 김승남, 김승원, 김영배

김영주, 김영진, 김원이, 김윤덕, 김정호, 김주영, 김진표, 김철민, 김회재, 노웅래, 도종환, 맹성규, 문정복, 문진석, 민병덕, 민형배, 박광온, 박성준, 박영순, 박용진, 박정, 박주민, 박찬대, 박홍근, 배진교, 백혜련, 서동용, 서삼석, 서영교, 서영석, 설훈,  소병철, 소병훈, 송갑석, 송기헌, 송옥주, 신동근, 신영대, 신정훈, 신현영, 심상정, 안규백, 양기대, 양이원영, 양정숙, 양향자, 어기구, 오기형, 오영환, 오영훈, 우상호, 위성곤, 유동수, 유정주, 윤건영, 윤미향, 윤영덕, 윤재갑, 윤준병, 이개호, 이광재, 이규민, 이낙연, 이동주, 이병훈, 이상헌, 이소영, 이수진, 이용빈, 이용선, 이용우, 이원욱, 이원택, 이은주, 이장섭, 이재정, 이정문, 이탄희, 이학영, 이해식, 이형석, 임오경, 임종성, 임호선, 장경태, 전용기, 전혜숙, 정성호, 정일영, 정청래, 정춘숙, 정태호, 정필모, 조승래, 조오섭, 조정식, 주철현, 진성준, 최종윤, 최혜영, 한병도, 한준호, 허영, 허종식, 홍기원, 홍성국, 홍영표, 홍정민 의원 (가나다 순)

 

ⓒ 내외시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관련기사목록
메인사진
이재명 상임선대위원장 서대문구 아현역에서 출근길 인사
이전
1/12
다음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