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납부서비스 실시"
- 전자고지 채널(네이버앱) 추가로 가입자의 선택권 확장
김은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11/22 [12:2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내외시사뉴스=김은진 기자]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4대 사회보험료 중 건강보험 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를 대상으로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10.25.(화)부터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공단은 전자고지 서비스는 납부자의 신청에 의해 이메일, 모바일 알림톡, 공단 홈페이지, EDI(전자문서교환시스템),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제공해왔으며, 이번 11월분 보험료부터는 본격적으로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추가하여 가입자의 선택권을 확장하였다. 

 

보험료 납부 채널은 The건강보험(앱), 모바일지로(앱), 가상계좌, QR코드(편의점, 카카오페이) 등이 있으며, 추가로 네이버(앱)에서 전자고지서를 확인하고 즉시 납부할 수 있도록 연계하였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직장가입자 중 소득월액부과자 중 전자고지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은 공단 The건강보험(앱)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고, 고객센터(1577-1000)와 가까운 공단 지사 내방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The건강보험(앱)을 통한 신청은 모바일에서 앱 설치 후 「로그인/민원여기요/신청‧납부/모바일‧이메일고지서 신청‧해지」  경로에 따라 직접 신청 가능하다.

 

아울러, 네이버(앱) 이용 시 실명회원 가입이 필요하고, 고지서가 도착하면 수신동의를 체크해야만 열람할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지역가입자에 이어 개인사업장(법인 제외)도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2023년도에 추가 제공할 예정이며, 앞으로 디지털고지‧납부서비스를 지속 확대하여 국민 편의성을 향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내외시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관련기사목록
메인사진
경실련 22대 총선 후보자 정보(전과․재산) 분석 기자회견...주요정당 부실공천, 유권자가 심판하자!
이전
1/13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