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연예ㆍ스포츠
서울숲 뚝섬승마장, 3일간 임시 개방 놓치지 마세요! 5.26(목) ~ 28(토)
- 서울숲 뚝섬승마장 부지 3일간 임시 개방, 5.26(목) ~ 28(토)
- 역사해설, 승마장과 마사 관람, 유채꽃다발 만들기 체험 등 특별 프로그램 운영
- 서울시 홈페이지 공공서비스 예약 통해 예약제로
김은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5/17 [15:3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내외시사뉴스=김은진 기자]서울시는 2014년 12월부터 폐쇄되어 이용하지 않고 있던 뚝섬 승마장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임시 개방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뚝섬승마장은 1954년 5월 8일에 최초로 개장한 후 제주도 조랑말을 들여와 경마장으로 운영되었으나, 한국마사회가 1989년 8월 과천으로 이전하며 그 기능이 축소되다 2014년 12월부터 잠정 폐쇄되었다.

  서울숲 뚝섬승마장 부지 3일간 임시 개방, 



 

이 곳에는 아직도 승마장의 역사적 흔적을 볼 수 있는 트랙과 마사가 남아 있어 임시 개방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경험도 하고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임시 개방 프로그램에서는 특별히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이 협조하여 시민의 믿음직한 수호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경찰기마대와 함께하는 승마체험>을 운영한다. 옛 뚝섬경마장이라는 역사적인 장소에서 말과 함께하는 체험은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경찰청 경찰기마대는 1946년 서울 종로구 수송동에서 시작하여 1972년에 성수동으로 이전해 건물을 짓고 현재까지 자리하고 있다. 2017년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시민과 관광객이 모이는 곳을 중심으로 국민들에게 더욱 친절하고 따뜻한 경찰의 이미지를 알리고자 각종 행사지원을 하며 홍보 활동과 치안에 힘쓰고 있다.

 

<경찰기마대와 함께하는 승마체험>은 도심에서 만나기 어려운 말(馬)과 함께 사진 찍기, 옛 뚝섬경마장에서 말타기 등 말(馬)과 교감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으로 늦은 봄 가족과 좋은 추억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말타기체험은 어린이(7세~10세)대상으로 진행되며, 기마경찰의 안전 지도하에 제주 한라마와 조랑말을 탈 수 있다.

 

경찰기마대는 12월 31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울숲의 주요 산책로를 순찰하면서 공원 이용객을 대상으로 기념 촬영 시간도 제공할 예정이다. 만약 이번 승마체험 프로그램을 놓친 시민이라면 매주 수요일 서울숲을 방문하여 아쉬움을 달랠 수도 있을 것이다.

 

서울숲 승마장 트랙에 파종한 유채꽃밭에서 사진도 찍고 유채꽃다발을 만들어 가져가는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유채는 꽃도 아름답지만 척박한 땅을 개량하기 위한 풋거름으로 활용하기에 유용한 작물로써 승마장 트랙에 파종하여 친환경 토양 개량 중이다. 이 곳에서 시민들은 유채꽃밭을 배경으로 사진도 찍고 유채꽃다발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서울숲과 경마관련 전문가의 흥미로운 해설이 함께하는 프로그램 <뚝섬경마장과 말 이야기>와 <서울숲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운영된다.

 

<뚝섬경마장과 말이야기>는 성인 대상 프로그램으로 뚝섬경마장의 건립배경이 된 6.25전쟁에 얽힌 한국 경마의 역사를 비롯하여 세계의 유명한 군마(軍馬)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나갈 예정이다. 강의는 한국마사회에서 20년 넘게 말 생산육성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는 류원상 신산업추진처장이 맡아준다.

 

<서울숲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는 조경·건축·도시계획 등을 전공한 대학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서울대학교 정욱주교수가 서울숲의 역사와 설계에 대해 재미있게 풀어나갈 예정이다.

 

프로그램 관련 상세내용은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 새소식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에서 (https://yeyak.seoul.go.kr/web/main.do) 선착순으로 예약 가능하다. 기타사항은 동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여가과(02-460-2942)로 문의하면 된다.

 

박미애 서울시동부공원녹지사업소장은 “옛 뚝섬경마장 토양을 개량하여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공간으로 돌려드리고, 서울숲을 시민들이 고품질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으로 변모시킬 것”이라며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아울러 “오랜만에 찾아온 일상을 즐기며 역사적인 장소에서 말과 교감하는 시간을 갖고 유채꽃밭도 볼 수 있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내외시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관련기사목록
메인사진
제22대 국회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총회...다시시작 국민을 섬기는 마음으로 일하겠습니다
이전
1/8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